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월1주차 세계 원자재 시장 동향과 전망
    그래도 하고 싶은 이야기들 2022. 5. 9. 09:00
    728x90
    반응형

    이번 주 유지 곡물 시장에서는 옥수수, 대두, 대두박 등은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밀 시장은 가격 반등이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시카고 선물 시장 기준으로 보면 옥수수는 전주 대비 3.2%, 대두는 3.1%, 대두박은 3.9% 하락했습니다. 

    일단 옥수수, 대두, 대두박의 동반 가격 하락은 중국의 경기 부진 등 매크로 적인 요인들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결정적으로는 미국, 유럽 등지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조류 독감 여파가 가장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내 사료 업계에서는 조류독감이 최근 중서부 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점까지는 공식적으로 인정은 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약 40백만 수를 살 처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살처분 외에는 딱히 확산 방지에 대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위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미국 내의 대두박 등 주요 사료 원료 가격이 전 월 도에 걸쳐 빠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옥수수 상황도 비슷합니다. 조류 독감으로 인한 단기간의 사료 수요 감소라는 요인을 제외하고 나면 주요 곡물 아이템들의 수급 등 펀더멘탈한 부문의 변화는 사실 그리 크지 않습니다.  

    다음 주 미국 중서부 지역의 날씨가 개선되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부진했던 신곡 파종은 빠르게 진척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미국 중서부 지역의 COLD & WET 기상 조건으로 인해 특히 옥수수의 신곡 파종이 예년보다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면서 다음 주부터는 빠른 파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밀 시장의 경우는 대두 등과는 반대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시카고 선물 시장 뿐 아니라 HRW 등 대부분의 현물 가격 또한 이번 주에는 큰 폭으로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이는 서유럽 특히 프랑스의 겨울밀 작황이 그 동안의 누적된 가뭄으로 인해 좋지 않게 전개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인도의 밀 수출이 인도 정부에 의해 앞으로 통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 등이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밀 수출 통제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습니다만 동유럽 전쟁이 여전히 진행 중이고 유럽의 신곡 작황도 좋지 않다는 것이 시장에 알려지면서 인도 정부의 의도적인 시장 개입이 곧 있을 것이라는 루머가 꾸준히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전 사례 등으로 봐도 시장 상황에 따라 인도 정부의 적절치 않은 시장 개입 가능성은 매우 큽니다. 밀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입니다.   

    미국의 조류독감 상황

    이번 주 FOMC 미팅에서 달러 기준 금리가 22년만에 처음으로 한 번에 0.5% 상승했습니다. FED의 미국 인플레이션 통제의 움직임이 더욱 빨라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USD INDEX는 전주 대비 0.42 포인트에서 0.62 포인트가 다시 상승했습니다. FED의 테이퍼링 가속화등으로 미국 달러의 가치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결국 미국의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이번 주 미국 주식시장은 폭락했고 대부분의 원자재 아이템들도 큰 폭의 가격 하락을 보였습니다. 반면 브렌트유 등 원유 가격은 EU의 러시아산 에너지를 완전 배제하는 것으로 정책 방향이 정해지면서 다시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다시 배럴 당 $110 선을 상향 돌파했습니다.

    반면 대두유 등 주요 식용유 가격은 큰 폭으로 하락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원유 가격과 식용유 가격이 바이오 에너지로 묶이면서 강한 가격 동조세가 나타났으나 이러한 경향이 이번 주에 와해되었습니다. 에너지 시장의 큰 변화임은 분명합니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팜유 수출 통제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 팜유 선물 시장이 크게 하락했음 또한 주목할 만한 변화입니다.

    바이오 에너지 부문에서는 독일 등 유럽의 바이어 디젤 사용국가들이 급등하는 식용유 가격을 통제하기 위해서 바이오 디젤의 의무 사용 비율을 축소시킨다는 움직임 등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러시아의 천연가스 등에 전적으로 의존해왔던 유럽의 에너지 시장이 구조적인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바이오 에너지 부문의 구조도 같이 변화를 보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세히 지켜봐야 할 변화 포인트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설탕, 커피 등 주요 원자재 들 뿐 아니라 골드 등도 결국은 이번 주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 소식과 달러의 가치 상승 등의 요인으로 가격은 하락했습니다. 가격 하락의 지속 여부는 지켜봐야 할 포인트입니다. 기본적인 수급 구조들이 좋은 상태는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