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번 주에도 LOCKDOWN되는 상해...
    그래도 하고 싶은 이야기들 2022. 4. 5. 09:40
    728x90
    반응형

    이번주에도 상해 봉쇄 지속...

    4월이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전쟁이 계속되고 있고 진행되는 듯하던 미국과 이란의 협상은 일단 중단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유럽에 천연가스를 계속 공급하겠다고 합니다. 유럽 연합도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루블화 결재 여부는 모두 공식적인 언급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상해 등의 봉쇄를 이번 주에도 연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러시아가 유럽에 천연가스 공급을 지속하겠다는 의미는 보입니다. 공급은 계속하는데 대금 지급을 루블로 하라는 말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유럽 국가들도 " 주겠다는데 굳이…" 분위기입니다.

    미국의 묵인하에 달러나 유로로 돈을 러시아에 공급하는 어떤 방법이 마련되었다고 보면 같습니다. 이미 수차례 언급한 있지만 러시아의 재벌 정치인들은 서방측에 다양한 방식으로 엄청난 규모의 자금 라인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의 대형 금융기관 들에도 당연히 합법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구좌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있는 겁니다.

    러시아의 정치 지배 그룹과 재벌들은 이미 같은 사람들이므로 정도의 대비는 이미 마련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판단일 같습니다.

    브렌트 원유 선물 차트

    문제는 바이든 미국 측의 대응입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지난 주말을 보내 버렸습니다. 서방측의 리더로서 강한 모습을 보여줘야할 기회를 날려 버린 듯한 모습입니다. 이제 러시아는 미국을 우습게 있는 모멘텀을 찾았습니다. 유럽의 나머지 국가들도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선은 이제 더욱 고착화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주전에 오데사 에서 받은 번째 이메일 내용이 떠오릅니다. 4 부활절 무렵이나 되어야 본격적인 휴전 이야기가 진행 것이라는 우크라이나 현지 인의 날카로운 예상이 새삼스럽게 생각이 납니다.

    4월에도 전쟁은 이어질 같습니다. 미국과 바이든의 책임입니다.

    이란과의 협상도 일단 멈췄습니다. 공은 바이든 쪽으로 넘어왔는데… 정치적인 결단을 내리는 합니다. 기회를 놓치는 같습니다.

    강한 리더쉽을 보여 있는 기회였음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바이든은 결단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오늘 원유가격은 다시 올랐습니다.

    브렌트유 선물 시장 기준으로 3.4% 상승하면서 배럴 $107.90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지난 미국의 비축재고 방출이라는 강수로 끌어내린 원유 가격이 후속타 불발로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겁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오늘 다시 상승했습니다. 다우 지수는 0.2%, S&P 500 지수는 0.7%, 나스닥 지수는 1.8% 올랐습니다. 오늘 가장 돋보였던 것은 트위터 주가의 급등이었습니다. 무려 29% 상승했습니다. 상승의 원인은 머스크가 대주주의 자리에 올랐다는 것입니다.

    미국 개장 전 트위터 주가 차트입니다.

    머스크가 대주주가 되면 이렇게 주가가 상승을 해야 할까요? 누군가 합리적인 분석 자료가 있으시면 공유 주셨으면 합니다. 트위터 주식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면서 닷지 코인이 생각이 났습니다. 머스크 사람은 대중을 정말 갖고 있는 배포를 가지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테슬라와 트위터가 어떤 콜라보를 보이면서 시너지를 창출한 것인지에 대한 대서사시를 열심히 만들어 내겠지요..

    다우지수 차트 (3/29~4/4)

    오늘은 머스크 이슈로 인해 대부분의 대형 기술주들은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아이폰 SE 안팔리는 듯한 애플 주가도 2.3% 올랐고 아마존도 2.6% 올랐습니다. 테슬라도 5.7% 올랐고 넷플릭스 마저 5.1% 올랐습니다. 채권 시장의 움직임은 지난 주부터 꾸준히 경고 시그널을 보내는 하기는 합니다.

    중국의 상해 봉쇄가 이번 주에도 지속될 같다는 소식도 시장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합니다. 정말로 코로나가 그렇게 심각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뭔가 있는 것인지...미국의 2 manufacturing new order 물량이 1 대비 0.5% 감소했다는 소식도 좋지는 않아 보입니다. 조심해야 타이밍의 느낌은 듭니다.

    시카고 선물 시장 곡물 부문

    오늘 곡물 시장은 전반적인 상승 장세를 기록했습니다. 별다른 요인이 있는 같지는 않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야 이제는 변수가 아니라 상수가 되어 버렸으니 영향력은 갈수록 줄어들 터이고..

    중국은 4,5 연휴 모드라 현물 시장에서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곡물 시장은 시카고 선물 시장 기준으로 옥수수는 2.1%, 대두는 1.2%, 대두박은 1.1%, 대두유는 1.6%, 밀은 2.6% 상승했습니다.

     

    오늘의 상승 요인은 지난 주에 너무 많이 하락한 것에 대한 반발이었다고 보여집니다.

    2022 곡물 시장에서는 별다른 하락 요인이 없는 시장입니다. 펀더멘털 하게 크게 하락할 있는 수급 구조가 아닙니다. 유일한 하락 요인은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 정도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