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6월3주차 세계 원자재 시장 동향과 전망
    그래도 하고 싶은 이야기들 2022. 6. 20. 08:00
    728x90
    반응형

    북반구 겨울밀 신곡 수확이 시작되면서 생산자들의 헷지 물량이 시장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일종의 EARLY HARVEST PRESSURE 현상입니다.

    그리고 US DOLLAR 가치의 급등 또한 곡물 시장의 가격 하락요인으로 일정정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기 침체가 심화되는 분위기입니다.

    대두 등 유지 작물 외 식용유의 하반기 수입량도 예년보다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수입 감소 전망으로 대두 뿐 아니라 캐놀라 가격 또한 하락폭이 큰 주간이었습니다. 

    터키+러시아 조합과 미국+우크라이나+서유럽 조합이 우크라이나 곡물의 본격적인 수출 경로 확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쟁으로 인해 공급에 차질이 있었던 30~50백만 톤에 달하는 옥수수, 등이 시장에 일시에 공급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주 곡물 가격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두유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미국, 중국 등 주요 유지 가공 국가들 에서의 유지 가공 마진이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두 가공 물량의 감소가 대두박 가격의 상승으로 연결이 있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7월 강우 전망

    여기에 7.8월 북미의 기상 전망이 전형적인 HOT & DRY 패턴으로 발표되면서 옥수수의 시카고 선물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문제없이 파종을 마무리하고 올해는 본격적인 SILKING STAGE7월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중국 동북3성의 옥수수 신곡 작황 또한 7월부터의 HOT & DRY 기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용유 가격의 하락폭이 심상치 않습니다.

    시카고 대두유 선물 시장에서도 전주 대비 톤당 $110~$150 수준의 가격 하락이 있었습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주요 대두유 수출국들 에서의 FOB 현물 가격 또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최근의 식용유 가격 하락은 결국 인도네시아 정부의 팜유 수출 통제 정책 실패에 그 원인이 있다고 있겠습니다.

    인도네시아 내의 팜유 저장 캐파가 충분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수출 통제 정책을 밀어 부친 것이 결정타였습니다. 팜유의 잉여 수출 물량이 시장에 풀려버리게 된 겁니다.

    인도네시아 CPO FOB 기준으로 2021 4분기 가격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여기에 미국 달러는 거의 20여년만의 최고 수준까지 빠르게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중 한때 거의 106 포인트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STRONG DOLLAR는 달러로 표기된 주요 원자재들의 가격을 끌어내리는 현상으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원유 가격의 하락이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은 이란에 추가 경제 제재안을 준비하는 데다가 리비아도 정상적으로 원유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원유 가격은 지난 주에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물론 러시아가 서방측의 온갖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예년 수준 이상으로 원유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기이한 현상도

    원유 가격 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올 해 하반기에도 생산 차질이 예상되고 있는 커피도 결국은 미국 달러 가치의 상승으로

    가격은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