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9월4주차 세계 원자재 시장 동향과 전망
    그래도 하고 싶은 이야기들 2022. 9. 26. 07:11
    728x90
    반응형

    아르헨티나 정부의 곡물 수출용 신-페소화 정책이 나름대로 대두 수출에 있어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아르헨티나의 신-페소화 정책이 도입된 이후로만 대두 약 3.6백만 톤을 구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공개되지 않은 물량까지 감안하면 이번 달의 구매 물량은 약 5백만 톤까지 증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르헨티나의 8월 대두 가공 실적이 3.3백만 톤으로 7월 대비 23%가 감소한 점 또한 주목할 만한 변화입니다.

    미국의 FED는 결국 이번 주에도 기준 금리를 0.75% 인상시켰습니다.

    이후 주식시장은 폭락, 미국 달러 가치는 폭등, 원자재 시장은 원유를 중심으로 폭락하는 상황이

    이번 주부터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NYMEX 브렌트유 기준으로 보면 이번 주에 결국 배럴 당 $90 박스권을 이탈하면서

    배럴 당 $86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전주 대비 약 6%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의 곡물 시장 변동폭은 어떻게 보면 다른 원자재 시장들에 대비하면

    오히려 그리 크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푸틴의 최후의 결전 비슷한 결정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흑해산 곡물 공급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는 점이

    이번 주 유지 곡물 시장의 주요 동인이었다고 있겠습니다.

    여기에 이번 주 후반부터 러시아 군이 오데사 등 우크라이나의 주요 곡물 수출 항구들에 포격을 재개하면서

    전쟁 리스크는 더욱 확대되는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미국의 대두, 옥수수 등 SUMMER CROP 신곡 수확이 9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은 되고는 있지만

    현장에서의 분위기는 사실 심상치는 않습니다.

    전반적인 수확 진척도가 예년보다 느리고 품질 상황도 좋은 상태는 아닙니다.

    이제부터는 USDA9WASDE REPORT에서 언급되는 대두와 옥수수의 YIELD

    과연 실제와 얼마나 차이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미국의 신곡 작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요인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겁니다.

    다음 주부터 걸프 지역에 본격적인 허리케인 시즌이 시작되면 불안함이 더욱 빌드 업 될 것으로 보입니다.

    8월부터 우크라이나의 흑해 곡물 수출이 재개되고 중국 등의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가 유지 곡물 가격의 레벨을 크게 낮춰 놓는 역할을 지금까지 해왔다고 볼 수 있겠 으나 9월 후반부터는 그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지고는 있습니다.

    물론 미국 달러 등 MACRO FACTOR들의 하방 압박이 앞으로도 상당기간 곡물 시장을 압박할 것으로는 보이지만 이제부터는 미국의 신곡 작황, 남미의 신곡 파종 상황, 유럽의 가뭄 상황 등 곡물 시장 자체적인 시장 요인들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OMC 미팅에서 미국의 달러 기준 금리를 0.75% 인상을 결정하면서

    주식 시장 등은 급락하고 미국 달러 가치는 급등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US DOLLAR INDEX는 결국 22년만의 최고 수준인 113 포인트를 상향 돌파했습니다.

    1986년 최고 수준인 118 포인트 상향 돌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US DOLLAR INDEX가 급등하면서 원유 등 주요 원자재 시장들 에는 강한 가격 하락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NYMEX BRENT 유는 결국 그 동안 강하게 유지되어왔던 배럴 당 $90~$120 RANGE BOX가 이번 주에 깨지게 됩니다. 

    대두유 등 식용유 가격은 원유 가격 하락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이번 주에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팜유 가격 또한 대두유 영향을 강하게 받으며 동반 하락했으나 인도네시아 정부가 팜유 수출 쿼터제를 도입 검토하면서 가격의 하락폭은 대두유 대비 제한적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